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임 뜻은? 배임과 횡령의 차이

by 난썬플라워 2023. 11. 20.

목차

    반응형

    뉴스나 드라마에서 배임죄에 대한 얘기를 듣은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에 대해 배임의 뜻과 배임과 횡령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임죄란

     

     

    배임죄는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위배되는 행위를 통해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삼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하여 그 사무를 위탁한 자에게 재산상의 손해를 가하는 죄입니다(형법 제 355조 제2항).

    이 죄에서의 재산상 손해는 원래의 재산을 감소시키는 행위 뿐만 아니라 장래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던 수익을 잃게 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배임과 횡령의 차이

     

     

    배임과 횡령의 차이는 주체와 객체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주체

    배임죄: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 이는 타인과 위탁 신임관계에 따라서 공적이거나 사적인 사무를 처리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주로 타인의 재산을 보호하거나 관리하는 사람에게 해당합니다.

    횡령죄: 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자. 횡령은 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자가 그 재물을 불법으로 차지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횡령죄의 경우에는 어떤 고가의 물건이나 돈을 잠시 맡기면서 보관해달라고 했고, 이를 돌려주지 않는다면 이 범죄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2. 객체

    배임죄: 재산상의 이익. 배임죄는 재물 외에도 재산적 가치가 있는 이익을 포함하며 편익 등 무형의 자산까지 포함됩니다.

    횡령죄: 재물. 돈이나 재산 등의 직접적인 재물을 말합니다.

     

    반응형

     

    배임죄의 종류와 처벌형량 

    단순배임죄: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위배하는 행위로써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삼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하여 본인에게 손해를 가하여 성립하는 배임죄입니다.

    업무상배임죄: 업무상의 임무에 위배하여 단순배임죄를 범함으로써 성립하는 배임죄입니다.

    배임수증죄: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관하여 부정한 청탁을 받고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여 성립하는 배임죄입니다.

     

    배임죄의 형량

     

    배임죄의 형량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범죄로 취득한 이득 가액에 따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이 적용돼 가중처벌 될 수 있습니다.

    이득액이 50억원 이상일 때: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
    이득액이 5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일 때: 3년 이상의 유기징역

     


    이렇게 배임죄의 뜻과 횡령과의 차이, 처벌형량까지 살펴봤습니다. 배임죄와 횡령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법적인 측면에서 더욱 주의깊은 행동이 요구됨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